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따른 백업 사진 차이 (용량, 품질) - 구글 포커스 구글 포토 무제한 고화질 백업 옵션에서 업로드 방법으로
    카테고리 없음 2021. 8. 9. 19:23

    2020년 11월 12일 아침으로 구글 포토 서비스 정책이 변경된다는 메일을 받았다.2021년 6월 1일부터는 구글 계정 용량에 반영되면... 즉, 무제한 용량 백업이 없어진다는 것이다.언젠가 무제한의 백업 서비스가 없어질 것이라고 예상은 하고 있었기 때문에... 다행히, 6월 1일 이전 백업은 적용되지 않는다고 한다. 지난번 유튜브 프리미엄 가격인상을 시작으로 지금은 충분히 팬이 생겼을테니까... 수익극대화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 같은.. 뭐, 기업의 목적은 수익창출이고, 그에 따라 재투자에 의한 신규제품이나 서비스로 선순환 되기를..)

    서비스 정책 변경 안내 메일 이전에 구글 포토스에 대해 한 번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 무제한의 고화질 백업 옵션으로 사진 업로드 방법에 따른 용량 차이를 자세히 소개하지 않으므로 추가 설명을 드리려고 한다.(특히 인터넷에서 이 부분에 대한 설명도 보이지 않는 것 같아서...) ^^;)내에서도 동일한 무제한 용량의 고화질 포토백업을 실시하지만, 제한 범위내에서 최고의 퀄리티로 사진을 백업 한다.즉, 압축된 고화질이라고 해서, 같은 고화질 백업은 아니라는 의미이다.요즘은 스마트폰부터 DSLR까지 항상 사진찍고 공유하는 생활속에 살고있어서 옛날 아날로그 필름... blog.naver.com
    구글 포토고객센터로 발체 블로그 주제가 '기획'에 대한 내용이니... 분석적으로 접근해 보자.

    우선 다시 한 번 고화질 백업 옵션에 대한 구글의 설명을 자세히 살펴보면, 내용은 크게 두 가지 포인트가 있다.1. 사진을 압축하여 공간을 절약한다.2. 사진은 최대 16MP까지 가능하다.

    이 두 가지를 관점을 바꿔 생각해 보면. 재미있는 의문점이 생기다.1. 사진 압축에 대한 부분은 16MP보다 클 경우 16MP로 조절한다고만 되어 있고 다른 추가적인 기준은 없다?2. 16MP 화소수에 대한 제약은 있으나 해상도 DPI(dotsper inch)에 대한 언급은 없다?인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에, 스마트폰 앱으로의 구글 포토 백업 설정을 보면 이하와 같이 되어 있다.

    스마트폰 앱으로의 고화질 백업 옵션 마지막으로, 사진 업 로드시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을 생각해 보자.1. 소프트웨어 : 스마트폰 (앱) vs PC (브라우저) 2. 연결 환경 : LTE와 같은 이동통신 vs. Wi-Fi와 같은 인터넷 접속 3. 백업 방법 : 동기화 자동 백업 vs. 수동 백업 (덧붙여서 나는 iPhone, 맥이 아닌 안드로이드, 윈도 사용자이다.)

    결론부터 말하면무제한 고화질 백업 옵션으로 최대 퀄리티로 백업하려면 PC 웹 브라우저에서 업로드 한다.미드오브 그러면, 사진 샘플 하나를 가지고 이야기를 하자.

    구글 포토에 백업하는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을 스마트폰으로 찍은 1600만 화소, 4.75M 이상의 사진을 스마트폰으로 백업하는 것과 PC 웹브라우저로 업로드하여 구글 포토로 확인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온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나 각자 다른 스마트폰에 올린 사진은 4.75MB 이상의 사진이 524KB로 압축돼 백업된 데 비해 PC 웹브라우저에 올린 사진은 원본 이미지가 그대로 백업됐다.

    이번에는 같은 1600만 화소라도 72DPI 스마트폰 대신 350DPI 고해상도 디지털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보도록 하자.

    구글 포토로 다운로드 받은 사진 정보를 보면 원본이 그대로 유지돼 있다.이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PC 웹 브라우저에 업로드한 파일을 다시 다운로드해서 확인해 보면 1600만 화소, 350DPI 원본 해상도가 그대로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뭐, 스마트폰에 백업을 이렇게 하는 이유는 대략 추측할 수 있다. ^^; )

    다음은 위의 3가지 경우로 업로드한 사진을 다시 다운로드하여 비교한 것이다.

    구글 포토에서 내려받아 이미지 비교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카메라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총 1600만 화소이지만 72DPI 사진은 압축해서 게재된 사진이나 원본이 업로드된 사진이나 확대해서 보면 생각보다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그 대신 350DPI 해상도의 디지털카메라는 확연히 차이가 난다.

    그럼 이번에는 1600만 화소를 넘는 큰 이미지를 보자.(개인적으로는 갖고 있는 기기가 1600만 화소 이상 지원되는 것이 없어 인터넷에서 무료 사진 한 장을 내려받았다. ^^; )

    백업할 원본 이미지 정보
    올렸던 이미지를 다시 내려받아 정보확인 3300만 화소, 72DPI 원본 이미지를 웹브라우저를 통해 올리면 이 경우 구글 포토는 1600만 화소 수로 자동 변경해 저장하게 된다.그러나 재미있게도 이 사진을 다시 내려받아 정보를 확인해보니 1600만화소로 줄어든 반면 해상도는 72DPI에서 96DPI로 오히려 높아졌다.

    뭐…이런 결과로… 구글 포토의 무제한 고화질 백업 옵션을 사용하는 사람은 다음 세 가지 조건으로 활용 부분을 결정해야 할 것 같다.1. 일반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는 사람의 경우 같은 기간 자동 압축백업을 해도 큰 문제가 없을 것 같고 2. 그래도 1600만 화소 내에서 스마트폰이나 디지털카메라 사진을 고해상도(350DPI)로 백업을 하려는 사람은 PC 웹브라우저에서 백업을 하면 될 것 같다.3. 이외에 1600만 화소 수를 넘어 고해상도(350DPI 이상)로 사진 유료 백업을 해야 하는 사람은 기본적으로 15GB의 구글 드라이브에서 다른 백업을 사용해야 한다.

    뭐든지현재조건내에서최선의방법을찾는것이우선순위이고차선책이다.이것은 기획이나 회사의 업무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