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 타겟정의 과정 제조사의 신제품 온라인 마케팅
    카테고리 없음 2021. 5. 5. 16:53

    안녕하세요 온라인 시장에서 협업하며 성장 중인 인프리입니다:) 최근 한 제품 제조사 대표와 런칭 전략 부분을 협업하고 있는데, 제작 상품 타겟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시장조사와 체계적인 기획을 거쳐 상품을 제조하는 경우도 있지만 일의 흐름이 항상 정석대로 되는 것은 아니겠죠?오랜 기간의 감으로 상품을 제작하거나 우연한 계기로 제조에 뛰어들기도 하며, 하나의 작은 실마리를 보고 과감하게 제작에 도전하기도 합니다.

    그럼 이미 제작한 자신의 상품을 잘 판매하기 위한 전략은 어떻게 짜야 할까요?잘 팔기 위해서는 어느 시장을 (타겟) 대상으로 할지가 명확해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작게 시작하는 비즈니스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은 전략은 거의 하나의 작은 세분 시장에 집중하는 방향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상품의 기획 단계부터 공통의 취향이나 요구를 가지고 있는 ㅅ램을 온라인 상에서 먼저 모을 수 있으면 성공률을 올릴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다뤄볼게요.

    1. 타깃 프로파일을 정의하는

    자신이 제조한 상품에 대해서 '주로 어떤 사람이 관심을 가지고 소비하는가'에 대해서 명확하게 대답을 하지 못하는 대표가 많습니다.

     

    이것은 전에 없던 상품입니다.

    제조자 관점에서는 세상에 없던 상품이라고 생각하지만 소비자에게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내가 떠먹는 피자가 처음 출시됐다고 가정한다면 이 제품은 생산자 입장에서 대단히 혁신적인 제품이 될 수 있겠죠. 소비자들에게 새롭고 흥미로운 느낌을 줄 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피자를 먹어보지 않았던 사람들이 이 신제품을 선택할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그렇다면 기존의 상품을 소비하는 주 소비층이 누구인지를 먼저 살펴보고, 그 후의 제품 형태가 '구하는' 형태로 변화함으로써 그들 중 어느 연령대, TPO, 니즈로 피자를 소비했던 사람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것인지를 생각하면서 세분시장(타깃)을 선정해야 합니다.

    <고려사항> ∨ 매력적 규모와 성장성 있는 시장?∨ 고착화된 시장 아닌가?∨ 내가 가진 자원으로 어필할 수 있는 시장?

     

    우리는 대기업이 아니기 때문에 골치 아픈 내용은 차치하고 기존 온라인 공개 데이터만으로도 대략적인 감각을 얻는 데 도움이 될 겁니다.

    1)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인 사이트를 활용하여 해당 카테고리에 대한 관심 추이와 성별, 연령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https://datalab.naver.com/shoppingInsight쇼핑의 분야별 클릭 추이와 검색어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datalab.naver.com

    예를 들어 '채식주의 푸드'라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클릭량은 다소 껑충 뛰는 경향이 있지만 우상적인 흐름을 보이며 30~40대 여성들이 주로 모바일로 검색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들을 대상으로 좁혀서 관련 커뮤니티, SNS 글, 지인 인터뷰 등 추가 조사를 해서 구체화할 수 있는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겠죠?

    2) 구글 트렌드 = 구글 트렌드는 전 세계 이외의 특정 국가를 설정할 수 있으며 지역별 관심도를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웹 검색 이외의 섹션 설정 및 관련 키워드, 검색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의 상품 카테고리와 유사한 카테고리도 찾기 어렵다면, 새로 기획한 상품에 대해 사람들에게 이렇게 질문하세요.

    만약 이 제품이 없다면 무엇 대신 구매할 것 같나요?"

    이러한 질문들은 경쟁 상품군을 파악할 수 있으며 타겟의 구체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때 경쟁 카테고리는 전혀 다른 상품군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코로나로 인한 여행 욕구가 인테리어 용품 소비 촉진에 일부 영향을 준 것처럼요.

     

    2. 페르소나를 설정하는

    타깃에 대한 성별, 연령 등의 데모특성을 파악하시면 페르소나를 설정으로 구체화해 보는 것이 이후의 일관된 전략에 도움이 됩니다.

    페르소나는 가상의 인격을 불어넣어 구체적으로 실제로 있을 법한 사람처럼 생생하게 묘사합니다.

    예를들면,신규출시예정인채식음식을이용할사람에대해서구체적으로상상해보고그사람의나이와직업,어떤생각과취미를가지고어떤하루를보낼것인가를상상해보면서그려보는거죠. 마치 드라마 대본처럼.

    연령:37세 성별:여성 직업:사무직 가족구성 : 3인가족 사는 곳 : ooo 바쁜 아침 7시에 눈을 뜨자마자 네 살짜리 딸 어린이집 등원을 준비하고 아침은 꼬박꼬박 출근 준비에 바쁘다.출근길에 이번 주 먹거리가 부족하다는 것을 떠올리며 모바일로 마켓컬리 앱에 접속해 먹을거리와 간식탐색... 새로 나온 비건용 제품은 없나?회사의 점심시간 ,,, . (생략)

     

    자신의 제품의 핵심 인물과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사람으로 1~3명의 페르소나를 설정해 보는 과정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이렇게 묘사한 사람이 앞으로 자신의 제품을 소비하는 사람이라는 기준을 두고 있다면 이후 일관된 방향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시장 환경 분석에 필수적인 6가지 + 세대별 즐겨찾기 소셜미디어(SNS) ? - 뇌 공식, 이제 + 히트하는 시장에서 놀자 (네이버 광고 키워드 툴)

Designed by Tistory.